과제물 정보보기
2014년 2학기 국어국문학과 중간과제물(전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문고전강독 | 레포트등록 | 2건 |
---|---|---|---|---|---|---|---|
공통 |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작품은 교재에 실려 있지 않은 한국 한시를 대상으로 할 것) |
참고자료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_1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Ⅰ. 들어가며Ⅱ. 한시 감상법1. 한시의 개념1) 한시의 정의2) 한시의 특성2. 한시의 유형1) 고체시(古體詩) (1) 오언고시(2) 칠언고시2) 근체시(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Ⅰ. 한시감상법1. 한시의 구분2. 한시의 특징3. 한시의 감상법4. 시상의 전개방법Ⅱ. 오언절구 감상1. 음정중월(吟井中月) : 이규보(李奎報) 2.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절구(絶句)와 율시(律詩)의 형식 역시 근체시의 형식을 논할 때 사용하는 특징들이다. 1) 글자 수에 따른 구분 한 구절의 글자수가 다섯 글자면 오언시(五言詩)이고, 일곱 글자이면 칠언시(七言詩)이다. 2) 기본 구성에 따른 구분 율격을 갖추고 있는 기본적인 시를 율시라 하는데, 율시는 구절의 수가 8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절구(絶句)와 율시(律詩)의 형식 역시 근체시의 형식을 논할 때 사용하는 특징들이다. 1) 글자 수에 따른 구분 한 구절의 글자수가 다섯 글자면 오언시(五言詩)이고, 일곱 글자이면 칠언시(七言詩)이다. 2) 기본 구성에 따른 구분 율격을 갖추고 있는 기본적인 시를 율시라 하는데, 율시는 구절의 수가 8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절구(絶句)와 율시(律詩)의 형식 역시 근체시의 형식을 논할 때 사용하는 특징들이다. 1) 글자 수에 따른 구분 한 구절의 글자수가 다섯 글자면 오언시(五言詩)이고, 일곱 글자이면 칠언시(七言詩)이다. 2) 기본 구성에 따른 구분 율격을 갖추고 있는 기본적인 시를 율시라 하는데, 율시는 구절의 수가 8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오언절구칠언율시 등과 같은 형식으로 평측(平仄)압운(押韻)의 규칙을 지켜야 하고, 이 형식과 규칙은 고립어(孤立語)로서 단음절어(短音節語)인 한자의 특성에 알맞게 되어 있는 것이어야 한다. newselectionblock0.5313638347388483 한시의 기원은 중국의 경우에도 정확히 밝혀내기 어려우며, 우리나라에
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칠언고시와 한말(韓末)의 황현(黃玹)의 작품도 대작으로 꼽힌다. 3. 근체시금체시(今體詩)라고도 한다. 음절의 억양에 따른 배열법이나 대구(對句) 등 구성법에 일정한 규칙이 있는 시체이다. 오언(五言:1구가 5자)과 칠언(七言:1구가 7자)의 절구(絶句)와 율시(律詩)의 2종이 있다. 당(唐)나라 때 근체시
[방통대 2013-2]한국 한시 중에서 오언절구와 칠언절구 작품을 각각 한 편씩(총2편) 골라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칠언고시와 한말(韓末)의 황현(黃玹)의 작품도 대작으로 꼽힌다. 3. 근체시금체시(今體詩)라고도 한다. 음절의 억양에 따른 배열법이나 대구(對句) 등 구성법에 일정한 규칙이 있는 시체이다. 오언(五言:1구가 5자)과 칠언(七言:1구가 7자)의 절구(絶句)와 율시(律詩)의 2종이 있다. 당(唐)나라 때 근체시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2)
절구가 요구하는 平仄法을 착실히 수행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 시와 등을 정지상의 남아있는 한시 가운데서 ‘淸華’한 시어를 사용한 대표적인 작품으로 들 수 있다. 김종직은 「청구풍아」에서 이 시를 ‘艶麗한 것이 너무 지나치다’(艶麗太甚)고 하였다. 기구와 승구는 주변 경물을 묘사하
[한문고전강독]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오언절구, 칠언율시 등과 같은 형식과 평측(平仄), 압운(押韻)의 규칙을 지켜야 한다. 이 형식과 규칙은 고립어(孤立語)로서 단음절어(單音節語)인 한자의 특성에 알맞게 되어 있는 것이다. 한시의 기원은 중국의 경우에도 정확히 밝혀내기 어렵고, 우리나라에서도 정확히 언제 한시가 도입되어 창작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