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중간기착지에서 조류 사인에 대한 고찰 -

  • img
  • 논문의 미리보기 2page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논문 원본 미리보기

학술논문 > 기타 > 기타 (자료번호 : H11905951)

저자
빙기창 최창용 남현영 박종길 홍길표 김성진 채희영 최영복
학회
한국조류학회
간행물
한국조류학회지, 2012년 한국조류학회지 第19卷 第1號, 23page~31page(총9page)
평가점수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파일형식
fileiconpdf [무료뷰어다운로드]
판매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naver login
신규가입 200원 적립! + 10% 할인쿠폰 3장지급! line_h구매자료를 평가하면 현금처럼 3%지급!

한국조류학회지 간행물 자료

  • 뒤로
  • 앞으로

소개글

중간기착지에서 조류 사인에 대한 고찰 - - 기타 > 기타
부제 : Causes of Mortality in Birds at Stopover Island
서론 재료 및 방법 결과 고찰 감사의 글 참고문헌

국문초록

본 연구는 동아시아지역을 이동하는 철새의 주요 중간기착지인 전남 신안군 홍도에서 2004년 10 월부터 2007년 11월까지 사체 인수된 조류 78종 256개체를 대상으로 사고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사인별로는 인공구조물에 의한 충돌이 89개체(34.8%)로 가장 많았으며, 고양이 공격 56개체(21.9%), 탈진 및 아사 54개체(21.1%), 원인불명 29개체(11.3%), 기타 19개체(7.4%), 천적 공격 7개체(2.7%), 교통사고 2개체(0.8%)순으로 나타났다. 원인불명을 제외하면 인위적인 요인이 165개체(64.5%)로 자연적인 요인 62개체(24.2%)보다 많았다.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종은 일부 특정 종에서 높은 것으로 판단되며, 본 연구결과에서 노랑 턱멧새가 22개체(8.6%)로 가장 많았으며, 동박새 19개체(7.4%), 촉새 15개체(5.9%), 힝둥새 14개체(5.5%)순으로 나타나 이들 종이 사고위험에 높은 종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인위적인 요인이 자연적인 요인의 비율 보다 높게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인위적인 요인을 줄여 나간다면 전체적인 사고비율도 감소할 것으로 판단되며, 야생조류의 보호를 위해서는 사고저감 방안 연구와 더불어 사고요인에 대한 지속 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영문초록

Monitoring causes of bird mortality on Hongdo Island, an important stopover site for migratory birds on the East-Asian flyway was conducted from October 2004 to November 2007. A total of 256 individuals from 78 species was collected. Collision with windows or other artificial structures was the primary cause of bird mortality (89 individuals, 34.8%), followed by killed by cat (56 indiviuals, 21.9%) and exhaustion or starvation (54 individuals, 21.1%). Other causes of fatalities were; death from unknown causes (29 individuals, 11.3%), killed by anthropogenic causes (19 individuals, 7.4%), killed by natural predator (7 individuals, 2.7%) and traffic accident (2 individuals, 0.8%). Victims by anthropogenic factors (165 individuals, 64.5%) were more than by natural factors (62 individuals, 24.2%) regardless of considering unknown causes. Some bird species, such as Emberiza elegans (22 individuals; 8.6%), Zosterops japonicus (19 individuals; 7.4%), Emberiza spodocephala (15 individuals; 5.9%) and Anthus hodgsoni (14 individuals; 5.5%), were more vulnerable to collision with windows or other artificial structures and attack of feral cats. The result of the large impact of anthropogenic factors on bird mortality implies that the total cases of accident can be decreased in number when controlling anthropogenic threats are preceded. At the same time, we need more studies on other factors of bird mortality and management measures for effective protection of migratory birds at stopover sites.

태그 조류, 사인, 인위적인 요인, 자연적인 요인, Bird mortality, Mortality factor, Anthropogenic factors, Natural factors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자료판매: DBpia

오늘 본 자료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im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 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 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